검색

'홍콩 거주 한인들에게 필요한 홍콩 법률 상식 및 금융 거래 강의'

홍콩한인여성회는 9월 29일 힐 딕킨스 홍콩법률사무소 국제 소송 및 중재팀 소속 김정선 변호사와 KEB 하나은행 홍콩지점 Private Banker 김현준 팀장과 함께 '홍콩 거주 한인들에게 필요한 홍콩 법률 상식 및 금융 거래 강의'를 개최하였다.


먼저 김정선 변호사와 재산상속에 관련한 홍콩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. 한국의 친지와 떨어져 사는 대부분의 홍콩 거주 한인들의 특성 상, 부모가 갑자기 사망할 경우 임시 양육자 선정 및 재산상속 등에 관련하여 복잡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. 이런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유서이며, 유서작성 방법과 절차를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. 그리고 홍콩에서 tenancy agreement를 작성할 때 간과해서는 안 될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았다.


이어서 김현준 PB팀장은 2019년부터 시작된 한-홍콩간의 금융정보 자동교환 협정에 대한 소개로 강의를 시작했다. 거주자/비거주자 판정 기준과 그에 따른 상속, 증여세 및 납세 의무에 관한 강연을 이어가며, 한국의 세법과 금융거래 팁을 알아보았다.


홍콩에서 거주하며 궁금했던 홍콩 법률 상식과 한국 세법에 관련한 예시들을 살펴보며 만약의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팁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었다.